한국투자증권 주식사는법
[매도 매수하는 법]
한국투자증권에서 처음으로 청약하기 위해 계좌개설을 해보았는데 주식을 사고파는 방법을 몰라 조금 헤매었습니다. 무엇이든지 나에게 주어진 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방법을 익히는게 먼저겠지요. 그럼 한국투자증권 어플에서 주식사는 법 즉, 매도 매수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어플뿐만 아니라 다른 증권사 어플들도 기본적으로 주식 사는 법은 비슷합니다. 그래서 한 증권사에서 제대로 주식을 사고파는 법을 익힌다면 다른 어플에서도 쉽게 적응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먼저 한국투자증권 어플에서 로그인 및 인증을 거치고 처음으로 나타나는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내가 산 주식의 현재 주가를 알아야 매수매도를 할 수 있으니 아래 메뉴 중 '현재가'를 선택합니다. 현재가에 들어가면 상단 돋보기 아이콘에서 해당 주식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주식의 현재 주가가 나오고 그 아래 호가가 진 행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완전 초보이신분들은 호가가 무슨 뜻인지 궁금하실텐데요.
※ 호가란 주식을 팔거나 사려고 할 때 주식의 값을 부르는 것을 말합니다.

호가에서 해당 종목에 대한 값이 변동되는 것을 보다가 이전에 어떤 상승세인지 하강세인지를 알고 싶으면 차트로 들어가 확인하시면 됩니다. 호가 옆에 차트 메뉴가 있습니다. 빨간 것이 매도를 하는 거래량이고 파란 것이 매수를 하는 거래량입니다. 색깔만으로 매도가 많은지 매수가 많은지 확인이 가능하고 아래 작은 그래프는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매수하는 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메뉴 현재가 옆에 '주문' 메뉴로 들어갑니다. 주문으로 들어갈 때 한번 더 인증을 거칩니다. 인증을 거치고 나면 매수매도에 관한 주문서가 나타나는데 내가 주식을 사고 싶을 때는 매수 주문서를 넣습니다.
주식 매수매도 하는 법
먼저 매수주문서에 보시면 왼쪽에 호가가 계속 변동되고 있고 오른쪽에는 해당 종목에 대해 가격을 지정하는 가격필등가 나와있고 아래 주문할 수량을 입력하는 필드가 있습니다.

왼쪽 호가창에서 해당 금액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오른쪽 가격필드에 입력이 되고 직접 입력하고 싶으시면 가격필드를 한번 클릭하면 수량입력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가격과 수량을 입력해서 매수는 '사자' 버튼을 매도는 '팔자' 버튼을 이용해 주식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주식 매수매도 예약하는 법
매수주문서를 입력하고 사자예약하기를 누르면 해당 기업(종목)의 주식을 내가 지정한 가격과 일치할 때 자동으로 매수체결을 하게됩니다. 예약하는 시간은 장이 끝나는 시간 오후 3시 40분부터 익일 7시 30분에 예약이 가능하고 전날 예약된 주문서에 따라 당일에 변동사항이 없다면 예약주문서대로 체결이 됩니다.

예약한 내역을 조회하고 정정하고 싶을 때는 상단에 '정정/취소' 로 들어갑니다. 정정/취소 화면에서 주문내역조회를 들어가면 내가 예약한 정보들의 리스트가 조회되는데 해당 기업의 예약된 주식을 선택하면 주문서에 자동으로 입력이 되고 여기서 가격이나 주식 수량을 수정해서 정정주문하기를 할 수 있고 예약주문서를 취소주문하기를 해서 취소할 수 있습니다.
주문내역조회 화면에서 '미체결내역' 과 '예약주문내역' 이 있는데 '예약주문내역'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식 매수매도가 체결됐을 때
매수매도가 체결이 된 결과를 확인하고 싶을 때는 '주문' 화면의 상단메뉴에 '체결' 을 선택합니다. 혹시나 해서 덧붙이자면 현재가 화면에서 체결메뉴는 내가 아닌 전체 체결현황을 나타내고 있고 주문화면에서 체결은 내 주식이 체결된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엔 헷갈리시고 당황하실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예약' 화면에서 예약된 주식 체결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체결이 되지 않았을 때 체결되지 않는 사유도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종목이 맨 오른쪽으로 화면을 이동하면 '거부사유' 라는 필드에 체결되지 않는 이유가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수수료를 생각하지 못하고 주문금액만 넣었더니 체결되지 않아 당황스런 기억이 납니다. 알고보니 수수료 금액이 필요하더라구요. 항상 계좌에 조금 넉넉히 예치해놔야 합니다.
한국투자증권에서 주식을 사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을 사는 법이나 파는 법이나 비슷하기 때문에 어플 사용을 해보시는 것이 가장 빨리 익히는 방법입니다. 저는 한국투자증권 계좌개설을 했더니 주식 1개를 받았습니다.
5,000원짜리 주식인데요. 꽤 괜찮은 기업이라 주식사는 법과 파는 법을 익히기 위해 작은 금액으로 몇 주 사서 연습해보았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직접 해 보시는게 전문가가 되는 지름길인 것 같습니다.
댓글